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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의 주장은 아직 그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영아·유아의 돌봄과 관련된 성인 기독교교육에 그대로 응용하려는 시도는 분명 적절치 않지만 적어도 유아기의 종교심리에 관한 이해 지평을 확장 할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data(資料)로서 취급될 가치가 있다 여기서는 스턴과 파울러의 관점을 살펴보고자 한다. 2. 발달심리학적 접근은 유아들이 타인 및 주변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의 과정 속에서 보이는 심리적 property(특성)을 규명하려는 접근이다. 기독교교육의 학습자들로 하여금 신앙의 성숙을 지향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신앙과 신앙 발달에 관한 실천적 차원의 수행적 槪念definition 가 마련되고, 그를 토대로 현존의 교육 reality(실태) 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시도됨과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에 의해 경험되는 신앙 발달의 구체적인 형태에 관한 광범위한 학문적 탐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최근 실천신학과 기독교교육학의 분야에서 발표되고 있는 신앙 발달 및 신앙 교육의 연구 결과를 말하고자 한다.신앙과기독교교육 , 신앙과 기독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,

신앙과기독교교육
본 는 신앙과 기독교교육에 대해 조사정리(整理) 한 리포트입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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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앙의 성숙은 기독교교육의 주요 목적 중 하나로 강조되어왔다.



다. 그러나 이 주제가 최근 기독교교육학 분야의 주요 연구assignment로 또다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신앙의 성숙에 도움을 주는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효율적인 교수-학습과정이 마련되지 못한 채, 단지 그 必要性만이 원론적 차원에서 반복적으로 천명되고있는 현실로부터 기인한다. 1.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유아기의 경험에 관한 성인의 회상적 기억을 재구성하는 시도를 통해 유아 초기의 심리적 property(특성)을 규명하려는 연구 방법을 의미한다.
파울러는 생후 1년도 채 되지 않은 유아들이 과연 신앙을 지닐 수 있는지, 그리고 만일 그렇다면 유아기의 신앙은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생성되는지에 관한 견해를 그의 신앙발달theory 에 접목시키려 했다.
전인적 관점에서 유아기를 이해하려 했던 스턴은 정신분석학적 접근, 발달심리학적 접근, 구조주의적 접근에서 유아 초기의 심리적 property(특성)을 분석하려 했다. 3. 구조주의적 접근은 자아槪念의 구성, 타인과의 관계 지향 및 의미추구의 행위와 관련된 유…(skip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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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자료는 신앙과 기독교교육에 대해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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